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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템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봅시다
    기타 2010. 5. 21. 21:09

    아이템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봅시다

    ● 사례 - 외식업

    현재 장기화된 경제불황으로 인해 창업시장도 위축되어있었던 것이 사실. 판촉전략을 세우는 것부터 창업전략 전체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접근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계획으로 접근하는 것은 도착지점을 정하지 않는 배와 같아서 그 미래를 알 수 없다. 여기서 창업관련 사업계획서가 얼마만큼 중요한지 다시 한번 강조하게 된다.

      

    브랜드 네이밍 작업 시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평가기준

          ● 메뉴의 콘셉트와 특성을 잘 표현하는 명료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메뉴가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효용가치와 신뢰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언어 감각상 신선함과 함께 친근감 사이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매뉴얼화를 실현하기 위한 조건들

          ● 점포 운영자의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 점포의 방침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 통제 및 관리체계가 있어야 한다.

          ● 교육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 매뉴얼 작성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오피스가에 점포가 위치해 있는 경우

    점심메뉴에 있어 오피스가 점포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역시 스피드한 서빙이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이다. 점심식사를 끝내고 여유로운 시간을 활용하고 싶어하는 것이 오피스가 고객의 중요한 특징. 이러한 이유로 메뉴를 정하고, 적절한 재고 관리 및 매출 예측을 위한 현장의 기록을 남기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 잠재적 니즈를 찾아라

     

    경쟁이 치열한 외식 시장에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적절한 고객 분석과 요구를 세분화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닐 것이다. 어떤 특정 메뉴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그 메뉴를 찾는 고객 연령층은 직장인, 주부, 학생 등 다양할 것이다. 덧붙여, 각 소비층이 희망하는 맛의 종류는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기대하는 내용도 가지각색이다. 대중들의 잠재적 니즈인 ‘맛’을 찾아내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분석 및 사업모델

      - 목표고객

          연령층, 직업, 소득수준, 방문기회로 나누어 짠다.

      - 고객 제공 서비스

          어떤 메뉴를 갖추고, 어떤 장소로 유도할 것인지, 또한 가격과 양, 인테리어 등 을 결정해야 한다.

      - 장소 선정 후 경쟁업소 분석

     

    경쟁점 분석은 직접적인 것부터 간접적인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은 고객이 자신의 돈을 소비하는 곳이 경쟁자가 될 수 있다는 인식. 경쟁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 경쟁점 조사단계별 내용

       

    손익분기매출액 = 고정비/마진율(업종별 마진율)

     

    사업계획서의 차별성과 보완성

     

    원로에 기초한 차원이 아닌 현장의 정보를 최대한 사업계획서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철저한 준비가 투자비용의 감소로 연결되기 때문에 인테리어 공사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스케줄 관리 및 인력의 동시 이용 등의 사항들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는 것.

     

    최대한 컨셉트를 미리 확정하여 인테리어 업체 및 간판 제작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컨셉트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주방집기의 배치 및 동선효율을 철저히 따져, 추가공사로 인한 부담을 줄여야 한다. 이렇듯 준비가 철저하지 못한 예비 창업자는 환경에 지배받기 쉬워 컨셉트를 가진 매장을 구성하기가 힘든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다만, 메뉴설정에 있어 다소 모험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면, 그 실행타당성에 대해서 검토를 했는지, 메뉴의 선정을 우선시 하지 않고 매장을 구성한 이후에 차후 메뉴의 선정에 주력하지는 않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는 항상 보수적이라는 점이 특색 있는 점포로의 시도를 무력화시킬 가능성도 배제하지 말것을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무엇보다 인허가 등 행정적인 부분과 매장에 관련한 인적인 요소들(건물주와 세입자 등)과의 매끄러운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상당한 기회비용이 발생하고 개점 시기를 많이 연기하기에 이르는 등 경우의 수가 발생할 수 있다. 행정사항 및 매장에 대한 권리양수에 대한 확실한 계획도 사업계획서 특히 점포형 사업계획서에는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어야 할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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