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운영 [紫雲英] (Astragalus sinicus L.)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두해살이풀.
연화초(蓮花草)·홍화채(紅花菜)·쇄미제(碎米濟)·야화생이라고도 한다. 중국 원산으로 논·밭·풀밭 등에서 자란다.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옆으로 자라다가 곧게 서서 높이 10∼25cm가 된다. 줄기는 사각형이다.
잎은 1회깃꼴겹잎이고 작은잎은 9∼11개이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끝이 둥글거나 파진다. 잎자루는 길며 턱잎은 달걀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4∼5월에 피고 길이 10∼20cm의 꽃줄기 끝에 7∼10개가 산형(傘形)으로 달리며 홍색빛을 띤 자주색이다. 꽃받침은 흰색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5개의 톱니가 있고 수술은 10개 중 9개가 서로 달라붙으며 씨방은 가늘며 길다.
열매는 협과로 꼭지가 짧고 긴 타원형이며 6월에 익는다. 꼬투리는 검게 익고 길이 2∼2.5cm로서 2실이다. 꼬투리 속에 종자가 2∼5개 들어 있고 납작하며 노란색이다.
어린 순을 나물로 하며, 풀 전체를 해열·해독·종기·이뇨에 약용한다. 뿌리에 뿌리혹박테리아가 붙어서 공중질소를 고정시키며 꽃은 중요한 밀원식물이다. 남쪽에서 녹비로 재배한다.
▶녹비로 재배하고 있다.
▶전초(全草)는 紅花菜(홍화채), 종자는 紫雲英子(자운영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紅花菜(홍화채)
①3-4월에 채취하여 생것으로 쓰거나 또는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전초에는 trigonelline, choline, adenine, 지방, 단백질, 전분, 각종 비타민, histidine, 아미노산, malon산(酸), canavanine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風痰咳嗽(풍담해수), 咽喉痛(인후통), 火眼(화안), 帶狀疱疹(대상포진), 外傷出血(외상출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서 마신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粉末(분말)로 만들어 조합하여 붙인다.
⑵紫雲英子(자운영자)
①가을철에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미성숙한 종자에는 canaline, canavanine, homoserin, erythro-β-hydroxy-l-aspart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活血(활혈),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고 眼部疾患(안부질환)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