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겹살구이, 가까이 하기엔 위험한 음식일까?
    건강과 먹을거리 2011. 3. 5. 09:51

     

    •  011.03.03 14:33 / 수정 : 2011.03.03 15:00

    3월 3일은 '삽겹살데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돼지고기 부위 중 유난히 삼겹살을 좋아하는데, 칼로리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해 암과의 관련성이 의심의 눈길을 받고 있다.
     

    ◆삼겹살은 동물성지방의 공급원

    삼겹살은 동물성단백질과 지방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군 및 인, 칼륨, 철분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다. 그러나 삼겹살의 지방 함량은 100g당 28.4g으로 등심 16.1g, 안심 13.2g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이 때문에 비만을 유발하는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으로 지목받는다. 학계에서는 삼겹살구이와 암 발생과의 관계를 직접 연구하기보다는, 육류 혹은 붉은 육류 섭취를 통해 암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다.

    ◆왜 붉은 육류가 문제인가

    육류를 먹으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는 오래전부터 보고된 바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육류가 불꽃에 닿았을 때 발생하는 헤테로사이클릭아민류(HCA) 등과 질소화합물의 생성으로 인한 발암성 물질에 기인한 것을 알려져 있다. 이런 연유로 세계암연구재단의 1997년 보고서에서는 붉은 색을 띄는 육류가 대장직장암의 위험도를 높인다고 판정하였다. 2005년 코호트 연구들의 메타 분석에서는 하루에 붉은 육류를 100g이상 섭취하면 대장직장암 위험도가 14% 증가한다고 밝혔고, 2개의 종설 연구(기존의 연구를 요약 정리한 것)에서도 육류 섭취가 담낭암 및 전립샘암의 발생을 높인다고 결론내렸다.

    반면 핀란드의 알파토코페롤 베타카로틴 암 예방 연구, 아이오와 여성건강 연구, 일본 공동 코호트 연구에서는 쇠고기 및 돼지고기 섭취량과 대장직장암의 사망률과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붉은 육류 섭취량과 하행 결장암의 위험도를 연구한 스웨덴의 맘모그라피 코호트 연구도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오와 여성건강 연구에서는 육류 및 붉은 육류 섭취가 폐암의 위험도를 높인다고 보고하였다. 국내에서 진행된 환자-대조군 연구에서는 구운 고기가 위암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결과가 있었다. 그러나 폐암, 위암과의 관련성은 더 증거가 필요하다.

    ◆지방, 가려서 먹는 지혜가 필요

    육류의 총 지방섭취량과 암 발생과의 관계를 조사한 대부분의 연구 결과들은 육류를 통해 섭취하는 총 지방량, 동물성지방 및 포화지방산이 유방암 위험도를 높인다고 결론내렸다. 그러나 미국 간호사 코호트, 7개 코호트 통합 분석 연구, 유럽공동체연합 코호트 그리고 국내의 환자-대조군 연구들에서는 지방 섭취와 유방암 발생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지방 섭취량과 대장직장암의 관계를 연구한 세계암연구재단에서는 총 지방섭취량과 대장직장암도 약간의 관련성이 있다고 판정하였으나, 프랑스 환자-대조군 연구에서는 혈중 지질 및 콜레스테롤 수치와 대장직장암과의 관련성이 없다고 보고하였다.
    트랜스 지방산의 섭취와 암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에서 트랜스 지방산이 여성의 대장직장암 발생 위험도를 1.5배 높인다는 연구 보고들도 있다. 그 밖에 췌장암, 폐암, 난소암과 총 지방 및 지방 종류별 섭취량의 관련성은 잘 나타나지 않은 편이다.


    <암 관련성 판정>
    ▶삼겹살은 암 발생의 위험도를 높이는 데 충분한 관련성이 있다.(++)

    <삼겹살 식사 가이드>
    1. 직화구이와 탄 삼겹살은 멀리하자
    구워서 육류를 섭취하는 경우, 위암 발생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구이 섭취를 피할 것을 권한다. 특히 직접 불꽃에 닿아 탄 육류 섭취는 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제한해야 한다.

    2. 삼겹살 섭취는 일주일에 1~2회로 제한한다
    붉은 육류는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일일 동물성 지방 섭취량은 총 열량 섭취량의 14%이내로, 붉은색 육류는 미국 암협회 기준인 하루 80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삼겹살구이는 1인분인 200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일주일에 1~2회 이하로 섭취를 제한한다.

    /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
    자료 = ‘항암식탁 프로젝트’ 대한암협회 · 한국영양학회 지음

    '건강과 먹을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에 나타나는 건강  (0) 2011.03.10
    모든 병은 음식에서 ...  (0) 2011.03.07
    알고먹자  (0) 2011.02.26
    도토리  (0) 2011.02.01
    대부분 버려지는 '콩잎'…알고보니 비만에 탁월  (0) 2011.01.1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