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땅의 기운을 담은 뿌리채소..퓨전식 vs 전통식 레시피
    건강과 먹을거리 2013. 10. 8. 22:30

    레이디경향 | 입력 2013.10.08 17:34

     
      가을, 겨울에 수확하는 뿌리채소들은 주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 뿌리째 먹는 작물이기에 섬유질과 비타민, 무기질도 풍부하다. 땅의 기운이 담긴 뿌리채소로 건강을 챙기면서 가을의 풍미를 만끽하고 싶다면 별미로 즐길 수 있는 퓨전식과 언제든지 밥상 위에 올릴 수 있는 전통식 중에서 선택해볼 것. 물론 모두 섭렵해도 좋다.





      Match 1
      Fusion 뿌리채소조림


      재료_연근·비트 1/4개씩, 마 100g, 우엉 1/2대, 다시마 5×5cm 4장, 간장 4큰술, 설탕·올리고당 2큰술씩, 물 2컵

      만들기_1 연근과 비트, 마, 우엉은 껍질째 깨끗이 씻고 비트는 껍질을 벗긴다. 2 ①의 뿌리채소들을 한 입 크기로 깍둑썬다. 3 냄비에 준비한 ②의 뿌리채소, 다시마,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③의 뿌리채소들이 적당히 부드러워지면 간장, 설탕, 올리고당을 넣고 약한 불에 15분 정도 더 조린다.

      About Root Vegetable
      1 연근


      연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비타민 B₁·B₂가 들어 있어 피로 해소, 구내염과 눈의 충혈 및 거친 피부 개선에 효과적이다. 연근의 독특한 점액 성분인 무틴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배변이 원활해지고 몸속의 불필요한 것들을 배출시킨다. 연근의 단면은 변색하기 쉬우므로 썰자마자 식촛물에 담근다. 데칠 때도 식초를 넣으면 하얗고 깨끗한 색을 유지할 수 있다.

      2 마


      마의 끈적거리는 성분인 뮤신은 당단백질의 일종으로 단백질 흡수를 돕고 소화효소가 풍부해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며, 위 점막을 형성해 위궤양이나 위가 허는 것을 방지한다. 또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만큼 자양강장에 좋아 남성을 위한 뿌리채소로 알려지기도 했다.

      3 우엉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비만 예방에 탁월한 우엉. 탄수화물이 많은 편인데 그중 다당분인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눌린은 장의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칼슘이 든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 칼슘 흡수율이 높아진다. 우엉의 감칠맛은 껍질에 있기 때문에 흙이 묻은 것을 구입해 표면을 살짝 씻거나 칼등으로 살짝 긁어내는 정도로 손질하는 것이 좋다. 기름에 볶으면 단맛이 증가하고 풍미가 좋아지는 것이 특징.

      4 비트

      비트의 선명한 자줏빛을 내는 베타시아닌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간의 면역세포를 복구시켜 자가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비트 뿌리는 단맛이 나기 때문에 요리할 때 무처럼 활용하고, 오래 구우면 쓴맛이 없어지고 특유의 감칠맛이 나니 참고할 것.





      Traditional 뿌리채소 영양밥

      재료_연근·비트 1/4개씩, 마 100g, 우엉 1/2대, 청양고추 4개, 현미·보리 1컵씩, 간장 2큰술, 다시마 5×5cm 1장, 물 2컵, 소금 약간

      만들기_1 연근과 비트, 마, 우엉은 껍질째 깨끗이 씻고 비트는 껍질을 벗긴 뒤 모두 한 입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2 청양고추는 깨끗이 씻어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2cm 길이로 썬 다음 곱게 송송 썬다. 3 현미와 보리는 깨끗이 씻어 물에 1시간 정도 불린다. 4 냄비에 ③의 현미와 보리, ①의 뿌리채소, 간장, 다시마, 물, 소금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5 ④의 밥 위에 ②의 청양고추를 올린다.





      Match 2
      Fusion 뿌리채소구이 샐러드


      재료_연근·마·우엉 1/2개씩, 아스파라거스 8대, 베이비채소·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적당량, 드레싱(올리브유 8큰술, 사과식초 4큰술, 레몬즙·설탕 2큰술씩, 허브가루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_1 연근과 마, 우엉은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연근과 마는 0.5cm 폭으로 썰고 우엉은 5cm 길이로 썬 다음 납작하게 편썬다. 2 아스파라거스는 깨끗이 씻어 필러로 껍질을 벗긴 뒤 반으로 썰고 베이비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3 ①의 뿌리채소와 ②의 아스파라거스를 볼에 담고 올리브유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잠시 재운 뒤 그릴 팬에 올려 앞뒤로 굽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그릇에 ③의 채소구이를 보기 좋기 올리고 베이비채소를 얹은 뒤 ④의 드레싱을 뿌린다.

      Fusion

      뿌리채소스튜


      재료_연근·양파 1/2개씩, 우엉 1/2대, 마 100g, 비트 1/4개, 초록 파프리카·빨강 파프리카 1개씩, 마늘 8톨, 닭다리살 4개, 토마토 파스타소스·물 2컵씩, 올리브유 6큰술, 로즈메리 4줄기,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_1 연근과 양파, 우엉, 마, 비트, 파프리카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한 입 크기로 썬다. 마늘은 깨끗이 씻어 얇게 편썬다. 2 닭다리살은 껍질과 기름을 깨끗이 제거한 뒤 한 입 크기로 썬다. 3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손질한 ①의 채소와 ②의 닭다리살을 넣고 센 불에 5분 정도 볶는다. 4 ③의 재료들의 겉면이 노릇노릇하게 볶아지면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④의 재료들이 적당히 익으면 토마토 파스타소스와 로즈메리를 넣고 약한 불에 뭉근하게 15분 정도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Traditional

      연근 비트덮밥과 된장소스

      재료_연근 1/2개, 비트 1/4개, 들기름 6큰술, 실파 4뿌리, 밥 4공기, 검은깨 약간, 덮밥소스(된장·올리고당 4큰술씩, 물 1/4컵)

      만들기_1 연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반 갈라 0.3cm 폭으로 썰고 비트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0.3cm 폭으로 어슷썬다. 2 달군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두른 뒤 ①의 연근과 비트를 넣고 아삭하게 볶는다. 3 실파는 깨끗이 씻어 송송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덮밥소스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③의 실파와 검은깨를 뿌린 뒤 ②의 연근 비트볶음을 올리고 ④의 덮밥소스를 끼얹는다.

      *유려한 곡선과 파스텔 컬러가 매력적인 그릇. 가격미정, 정소영의 식기장.





      Match 3

      Fusion

      뿌리채소파스타


      재료_스파게티 면 300g, 연근 1/4개, 우엉 1/2대, 마 15cm, 애호박 1개, 바질 잎 10장, 양파칩 1큰술, 올리브유 8큰술, 다시마 국물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_1 스파게티 면은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8분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차게 식힌다. 2 연근과 우엉, 마, 애호박은 껍질째 깨끗이 씻고 연근은 반 갈라 0.3cm 폭으로 썰고 우엉은 반 갈라 어슷썬다. 마는 반 갈라 반달 모양으로 썰고 애호박은 반 갈라 0.5cm 폭의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②의 연근, 우엉, 마를 넣고 볶다가 부드러워지면 애호박을 넣고 볶는다. 4 ③의 애호박이 부드러워지면 다시마 국물을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①의 스파게티 면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맛이 고루 배도록 중간 불로 볶는다. 5 ④의 채소와 스파게티가 익으면 그릇에 담은 뒤 양파칩을 뿌리고 바질 잎을 올린다.





      Traditional

      뿌리채소잡채


      재료_비트 1/4개, 우엉 1대, 마 1/2대, 미나리 40g, 맛타리버섯 100g, 당면 120g, 참기름 8큰술, 간장 6큰술, 올리고당·설탕 2큰술씩, 통깨 약간

      만들기_1 우엉은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10cm 길이로 썬 다음 채썬다. 2 비트는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겨 채썰고, 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10cm 길이로 썬 뒤 채썬다. 3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썰고 맛타리버섯은 깨끗이 씻어 밑동을 떼어낸 뒤 낱낱이 뜯는다. 4 당면은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다음 끓는 물에 데치고 간장, 올리고당, 설탕을 넣어 밑간한다. 5 달군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른 뒤 ①의 우엉과 ②의 비트, 마를 넣고 볶는다. 6 ⑤의 우엉이 부드러워지면 ④의 당면과 ③의 맛타리버섯을 넣고 볶다가 미나리를 넣어 다시 가볍게 볶은 뒤 그릇에 담아 통깨를 뿌린다.





      Traditional

      연근전 & 비트전

      재료_연근·비트 1/2개씩, 부침가루 1컵, 물·식초·식용유 적당량

      만들기_1 연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겨 0.5cm 폭으로 썰고, 비트는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겨 5cm 길이로 썬 다음 채썬다. 2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①의 연근을 넣어 아삭하게 데쳐 물기를 제거한다. 3 볼에 부침가루와 물을 넣고 고루 섞어 부침옷을 만든다. 4 ①의 비트와 ②의 연근에 ③의 부침옷을 입힌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은은한 하늘빛이 우아한 라운드 그릇 가격미정, 정소영의 식기장.

      <■진행 / 김지영(객원기자) ■사진 / 원상희 ■제품 협찬 / 정소영의 식기장(02-541-6480) ■요리 & 스타일링 / 문인영(101recipe), 조수민(어시스트)>

    '건강과 먹을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 만능 세제  (0) 2017.01.26
    발아 현미 못지않은 일반 현미   (0) 2013.11.01
    월별 발효액 재료  (0) 2013.08.10
    금전초의 효능과 활용  (0) 2013.08.06
    꼭두서니 효능  (0) 2013.07.1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