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책읽기 2015. 2. 21. 23:59

     

    책의 제일 뒷부분의 저자 조세현교수에 관한 메스컴의 소개글들이 우선 눈을 사로잡는다.

    현재 (주)꾸미에르라는 바이럴 마케팅컨설팅업체를 운영중이며 그의 컨설팅을 통하여 대박이 난

    상점이나 업체에 대한사례글들을 통해서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새삼 생각해 본다.

    책은 교수의 제자 영준이라는 학생의 입을 화자로 하여서 꾸며졌는데, 대화체이고 실질적이어서

    이해가 빨리 가는 반면에 군더더기 글들에 오히려 독자의 산만함을 이끌기도 한다.

     

    마케팅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원활히 이전 하기 위한 비지니스 수단을 말하며, 생산자는 대량생산에 따른 표준화된 제품을 낮은 비용을 들여서 빨리 공급함이 목적일테고, 소비자는 자신들이 바라는 가격, 적절한시기, 바람직한 방법으로 전달 받고자 하기에 양자의 이해가 맞을 때 마케팅이 형성된다.

    그런 마케팅을 위해서는 STP(시장세분화)작업을 통해서 시장을 정확히 분석할 필요가 있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게 타켓을 정하여서 선택과 집중을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회사의 내외부 상황을 정확히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것을  SWOT분석을 통해서할 수 있다.

     S(장점)W(약점)O(기회)T(위협)으로 나의 현재의 내외부 환경을 정확히 알고 상대가 되는 소비자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만족을 얻어내는 이해도구로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아주 중요한데,,소비자를 만족시킬만한 내용으로의 진행과정,,즉 설득을 얻어냄으로서 바이럴 마케팅(바이러스같이 신속하게 퍼진다는 합성어)이

    중요해짐을 많은 부분 할애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마주 하지 않는 스피디한 인터넷 온라인세상이 되어서도 입소문이란 것은 가장

    중요한 소비형태인데,,바이럴 마케팅의 종류로는  블로그, 카페,UCC바케팅, 버즈마케팅 등을 통한 소비자들간의 입소문이 소비자 공감을 더욱 불러울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소비자 공감이란 군중심리로 작동하기도 하고, 감성으로 이어지기도 하여서 군중심리와 감성을 더욱 자극하기 위해서 상품의 내용을 포장하는 스토리텔링은 마케팅에 아주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사례로 '날으는 돈까스'라는 상호를 가진 음식점을 모델로 소개도 하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말한다.

    기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참여하는 퍼미션마케팅,. 귀족(VIP)마케팅 등에 대한 소개도 있지만,

    어쨋든 현대는 무조건 온라인 마케팅에서 성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고객의 경험에 집중하고 마케팅을 구축하고,

    고객의 니즈파악및 이해가 중요,

    고객의 종보보호에도 신경을 쓰고 쇼핑몰 운영시 패쇄적인 모습을 안보이는  것 등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방법과  판매전략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콕 찝어서 이런점이 가장 중요하다... 하고 나열함을 잘 찾아내지 못한 듯하게 책을 읽게 되는데,,

    앞서 말한대로 화자의 말을 빌려 오면서 분량은 많아지고 오히려 산만해짐이 문제 인 듯 하다..

    마침 스토리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온라인 마케팅을 염두에 두고 있는 마당이었기에, 좋은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마케팅과 스토리텔링에 대한 내용에서 좋은 가르침을 얻은 듯 하다.

    다시 한번 읽어봐서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꾸며봐야겠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