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 세상을 살아가는 철학
    책읽기 2022. 1. 17. 16:36

     

    철학은 세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게 한다..

    동양에서의 철학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인문적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면 서양은 종교와 그리스 신화 등을 바탕으로 하여 세계의 기원과 인류의 근원을 살펴보려 하였다.

    서양 철학의 근원이라 할만한 그리스 철학에서는 만물의 근원은 무엇인가에 관한 의문을 풀어보려는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세계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이런한 분야에 대한 과학적 접근으로 진실을 추구하는 분야에서 출발하였다 하겠다.

    이렇게 철학은 정치, 경제, 역사, 예술, 종교를 포함하여 자연과학의 영역까지 포함한 다양한 지식에 관심을 두는 학문으로 출발하고 발전해왔다.

    책은 일상에서 만나게 되는 일상적인 많은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생각해보려 하였다.

     

    1부에서는 철학사를 다루고 있는데, 현대사회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중심으로 철학사의 이야기를 설명하고 있다.

    고대철학과 종교, 근대철학, 현대철학, 사회와 경제사상, 삶과 생존철학 등 다루지 않는 영역이 없다 할만큼 다양하다.

    2부에서는 다양한 철학을 주제별로 묶어 1부의 내용을 복습하고 응용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철학, 사상, 정치, 세계와 미래, 자연과학, 철학과 자기계발 등 세분화하여 지식의 전달과 지혜의 깊이에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4페이지로 축약하여 설명을 하고 있어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책은 구성되어 있고 이해가 쉽도록 간결하게 정리하였고 일상적인 사회문제들을 다양하게 살핀다.

     

    공자가 시() 305편을 선정하여 시경을 엮으면서 시경의 주된 정신을 사무사(思無邪)라고 말한다.

    사무사(思無邪)란 말은 생각함에 사특함이 없음이라는 의미인데, 시를 대하는 마음 자세이기도 하고 시를 통하여 스스로 마음 다스림이라고도 하겠다.

    마찬가지로 철학하는 마음은 인간세계의 탐욕이나 인간관계, 빈부격차, 전쟁 등 많은 분란들을 철학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어떻게 사는 삶이 행복한 것인지 인도하는 학문이라고 하겠다.

    시를 읽는 것처럼 철학하는 마음은 사무사의 정신세계가 같이 한다 하겠다.

     

    84개의 소주제를 기준하여 엮은 책은 이세상을 살아가는 근본을 말해주는 다양한 내용으로 꾸며져 있기에 어떤 한 대목이 좋다 나쁘다가 아닌 모든 내용에 눈길이 깊게 가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문에서 이책의 사용법이라고 안내글을 통해 책읽기를 권하는데 평소 깨닫지 못했던 것을 다시금 마음 가다듬게도 하고, 알지 못했던 많은 지식들도 만나게 되어 지식의 깊이와 생각하는 사고에 많은 도움을 준다.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네이버, 지금 사도 될까요  (0) 2022.01.31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40가지 지혜  (0) 2022.01.27
    선택  (0) 2022.01.04
    1분만 누르면 통증이 낫는 기적의 지압법  (0) 2021.12.27
    소설 정관정요  (0) 2021.12.0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