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차와 반도체의 미래책읽기 2023. 4. 5. 23:21
자동차 산업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과거 차량에는 반도체가 거의 사용되지 않았지만 최근에 전기자동차 시장이 확대되고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생산되기 시작한 자동차에는 반도체의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전기 자동차에 반도체는 필수 부품이 되었다.
최근 반도체 산업이 불황이라고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사업 시장이 예외인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책은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차량용 반도체 비즈니스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다양한 기업들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산업용 생산 시설 등에 사용되던 시스템반도체와 메모리반도체의 수요증가도 나타난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대한 최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상황 설명과 앞으로의 자율주행차 시대와 모빌리티 시대에 반도체의 미래가 어떤 식으로 다가올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차량용 반도체 비즈니스의 미래상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기계문명이 인류에게 끼칠 미래상도 엿보게 해준다.
이를테면 자동차에서 운전자가 필요 없게 되면 운전사라는 직업군이 없어지게 되고 자동차 사고도 줄어들게 되어 자동차 보험이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책은 앞으로 자동차가 어떤 식으로 발전해 나아갈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기업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도 필히 읽어 보아야만 할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는 반도체 전체의 약 10% 정도 쓰이고 있다는데 앞으로 자동차가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로 바뀌게 되면 15%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모빌리티 분야는 UAM, PBV, 마이크로 모빌리티, 첨단 드론과 로봇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는 엄청 날 것이라고 예상한다.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새롭게 차량용 반도체 사업에 뛰어들면서 경쟁도 갈수록 격화되고 있는 양상이라 한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과 시스템 반도체와 모빌리티 분야애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서 이들 기업들에 대한 주식시장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책을 대하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인 현대자동차, 도요타자동차, GM,폭스바겐, 테슬라 등의 현황과 삼성전자, 인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등 반도체 기업들의 모빌리티 시장 진입, 파운드리 기업, 빅테크 기업들인 애플, 구글 등을 살펴 보면서 이들 기업에 대한 주식에 관심을 갖는 것이 결국 앞으로의 시장 변화와 미래시대에 대비하는 하나의 방편이 되지 않을까? 도 생각하게 된다.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린이를 위한 친절한 주식공부 (0) 2023.05.25 작은 변화가 큰 성공을 만든다 (0) 2023.04.09 숲속의 거짓말쟁이들 (0) 2023.03.30 70대에 행복한 고령자 (0) 2023.03.10 나쁜 씨앗들 (0) 2023.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