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치우치지 않는 삶, 웨인 다이어의 노자 다시 읽기
    책읽기 2021. 1. 22. 00:01

    도덕경은 중국 도가철학의 시조인 노자가 지었다고 전해지는 책이다.

    2,500년 전에 쓰인 노자의 도덕경성경다음으로 많이 번역되었다고 한다.

    5,000, 81장으로 되어 있으며, <노자 도덕경>은 다수의 판본이 존재한다는데 대표적인 것이 위나라 왕필의 판본이라 한다

    웨인 다이어는 약 10여 종의 도덕경을 참고하였다 하는데 책은 왕필의 판본을 기초로 한 듯 싶다.

    <노자>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란 항구적이고 불변적이며 절대적인 본래의 도를 제창한다. 도란 궁극의 실재이며 널리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의 근원이며, 그 도의 작용을 덕이라 한다.

    무위자연을 추구하고 수양을 통하여 초월적 경지로 가는 수양서이기도 하고, 우주 발생적 사고로 읽혀지기도 하는 형이상학적 내용이기도 하며, 처세술에 대한 내용을 동시에 품고 있다고 하겠다.

    외형보다는 내면과 본성을 추구하고, 단순하지만 흐름을 따라 행복하고, 갈등과 분열 대신 평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삶의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도덕경의 지혜이다.

     

    동양인은 물론 서양인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는 책으로, 웨인 다이어가 풀어쓴 이 책은 출간 즉시 인터넷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한다.

    <치우치지 않는 삶>은 저자 웨인 다이어가 도덕경을 삶에서 실천한 1년간의 묵상과 탐구의 기록이라 한다. 동양적 사고로도 이해가 어려운 도덕경의 지혜를 서양인인 저자가 동양의 고전을 연구하였다는 것에도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한다.

    동양적 사고와 서양적 사고는 분명 거리감은 있겠지만, 도를 'The way'로 해석을 했다 하더라도 진리는 통하는 듯하다.

    이 책에서 라는 말은 길, 진리, 존재, 근원 등 상황에 맞는 그 어떤 말로 이해해도 될 것이다.

    81장의 개개마다 노자의 내용을 재해석하여 풀이하였고, 그것에 의미에 대한 고찰과 도덕경의 가르침을 다시 한번 되뇌이며 그것을 았았다면 도를 행하라고 일상에서의 실천을 이야기 한다. 군데군데 구본형의 해제 10개가 더해져서 글 흐름과 이해를 더해 준다.

    저자 웨인 다이어는 도덕경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인 정신세계를 확장시켜주며, 풍자와 역설을 통해 삶을 바라보는 방식을 변화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이라고 하였다.

    매 장에 지금, 도를 행하라의 실천 부분은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일들을 철학적이 아닌 아주 평이한 내용으로 꾸며주어서 이해를 쉽게 돕도록 하였다.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류를 식량 위기에서 구할 음식의 모험가들  (0) 2021.02.07
    중국 지리와 문물 기행  (0) 2021.02.05
    인도 상식사전  (0) 2021.01.20
    내 마음의 샹그릴라를 찾아서  (0) 2021.01.07
    장자의 비움 공부  (0) 2020.12.3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