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다시, 일본 정독책읽기 2022. 6. 28. 22:40
가까운 나라 일본에 대한 관광, 문화 등을 소개하는 글은 넘쳐난다.
책은 저자가 일본에서 경제 관련한 교수 생활과 국내에 돌아와서도 경제학 관련 교수를 하면서 아베의 일본시절에 한일간 무역전쟁 등을 살펴보면서 조금은 깊이 있는 사고를 전달할 경험적 이야기를 담고 있다.
경제적으로 경험적 내용을 담고 있기에 상당히 깊이 있는 내용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래서 저자에게 이 책은 국뽕, 반일, 혐오라는 기름기를 걷어 내고 그야말로 일본을 정확하게 읽는 정독正讀을 그리고 자세히 읽는 정독精讀을 위해 애쓴 흔적이라고 남들이 말해주기를 바란다..
분명 한일 무역전쟁 등을 겪으면서, 그리고 전 세계에서 뛰어난 삼성전자 같은 회사를 가지게 된 상당히 강한 나라가 되어버린 현실에서 일본에 대한 날카롭고 균형 잡힌 시선을 가져야 하는 때가 되었다. 저자는 보다 보편적인 가장 객관적인 자료와 깊이 있는 분석과 통찰을 담았다고 말한다.
책은 일본의 강점과 약점적인 요소를 모두 살펴본다.
일본은 세계에서 장수 기업이 가장 많은 나라이고 전통적인 사고와 천하제일을 꿈꾸는 일본의 기업가 정신과 기술적 힘을 소개한다.
잃어버린 30년으로 상당히 위축된 일본이지만 세계 3위 경제 대국을 떠받치고 있는 막강한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기업들의 활약을 삼성, 애플 등과 대비하여 깊이 있게 살펴본다.
또한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기는 하지만, 1인당 명목 GNI(국민총소득)는 세계 28위 정도에 그치고 현실과 저출생과 고령화로 인한 경제 인구 감소가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점이 우리의 미래 같아 보인다.
미래 세대의 한일관계 설정에 관한 내용과 해법 등도 소개해보는데,,기성세대의 역할은 새 시대의 주역들이 엉킨 한일 관계를 풀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취사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뿐이라고 해법을 제시한다.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수업 (0) 2022.08.10 정숙한 과부들을 위한 발칙한 야설 클럽 (0) 2022.07.06 인류의 진화는 구운 열매에서 시작되었다 (0) 2022.06.18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0) 2022.05.12 발견자들 2 (0) 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