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깨알 같은 주식 투자 비법책읽기 2019. 10. 23. 21:47
주식은 투자이다. 연습을 매일하고 매일 공부를 한다 해도 실습을 안 한다면 투자에 대한 어려운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긴 어려울 것이다.
책은 초보자도 주식 투자를 잘 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쉬운 예를 들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어려움을 잘 안내하고 있다.
우선 정보를 많이 얻어야 하고 이것들을 올바르게 해석해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터인데 결국은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식투자의 공부 방법 3가지로 1.매일 증시관련 뉴우스 및 공시를 파악하고 투자 내용을 정리
2.매일 기업의 이슈(실적, 분할, 자본의 변화, 트랜드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3.투자 일정이나 수급현황 및 차트 상황 등을 파악하여 기록한다. 고 권한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국내시장의 변수, 해외시장의 변수, 수급상황에 대한 변수 등을 고려하여 투자를 한다지만 우선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우선은 HTS 기능을 활용하여 투자하기 쉬운 종목을 선별하고 해당 기업의 가치가 어느 가격 정도가 적당한가에 대한 가격 기준 전력을 세워서 무리한 투자가 되지 말아야 함을 우선 말하고 있다.
적당한 시기에 매수하고, 손절 매매, 목표 가격을 적절히 하여서 무리한 투자는 하지 말 것이며 자신만의 명확한 투자 철칙을 만들어서 일관된 투자가 되기를 권한다.
책은 총 6장으로 1장에선 주로 성공투자를 위한 조건으로 마음의 여유를 갖고 감정에 지배당하지 말아야 하며 손실 원인 파악을 하며 투자 분기별 플랜을 세워서 분기별 투자 전략을 바꾸는 것을 권한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공매도의 위험성과 환율과 주식의 가격 변화 등 소소하고 중요한 내용을 거론하며 2장에서는 투자 종목을 위한 기본적인 분석표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대해서 표를 이용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3장은 기술적 분석으로 거래량을 확인하고 거래량의 급등과 주가 상승의 기운과 하락을 파악하는 것과 이동 평균성, 그리고 추세 분석을 통해서 차트를 분석하는 것과 보조 지표들을 활용하는 것이 성공투자를 위해서 중요함을 언급한다.
4장은 공시 및 기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하고 기업분할, 유무상 증자, 구조조정의 사례 등 실제적 주식시장의 모든 내용을 하나하나 거론해서 쉽게 이해를 돕는다.
5장은 나만의 투자 전략으로 앞서 언급한대로 명확한 가격 정책과 일관된 마음 자세 그리고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 상황에 따른 투자 전략도 고려해야 한다고 권한다.
마지막 6장은 2020년 유망한 주식시장의 한분야를 언급하는데 5G 관련주와 핵심 투자 업체들, 스마트폰 관련주, 인공지능 관련주 등 업체들을 언급하고 있다.
잘 정리되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꾸며주어서 정말 초보자도 실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꾸며진 내용이 정말 유익하다고 느껴진다.
다시 한 번 정독을 하고 도표를 참고하면서 공부를 할 만하다고 생각 든다.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 인도네시아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0) 2019.10.31 글담契談 (0) 2019.10.26 버려야 채워진다 (0) 2019.10.12 환경호르몬 어떻게 해결할까? (0) 2019.10.09 꾸뻬씨의 핑크색안경 (0) 2019.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