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실천편
    책읽기 2016. 1. 2. 14:19

     

    우리 경제가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우리의 금리인상에 다른 물가 상승. 국제유가하락에 따른 수출부진, 청년실업문제, 곧 닥칠 부동산 폭락 등 어두운 그늘로 향하고 있는 시점에도 우리는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한다.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이루고자하는 꿈이 있고 희망을 노래한다면 이런 어려움은 헤쳐나갈 것이라고 서로가 서로를 응원한다.

    말과 글에는 주술적인 힘이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노래 가사말 하나에 졸한 인생이 있는가 하면, 쨍하고 해뜬날 있는 인생도 바라본다.

    책을 대하는 가운데에  '사람아 입이 꽃처럼 고와라.' 하는 황금찬 시인의 싯귀절이 계속 맴돌았다,

     

    책을 대하는 가운데 문득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는 지난날에 일본의 왜구 등에 의해서 1년7개월에 1차례 정도의 지속적인 침략을 당했었고,

    또한 중국에 의해서도 큰 전쟁을 여러차례 겪으면서 오늘날의 우리로 존재하는 역사를 가졌다.

    죽임 당하는 것을 눈으로 보고, 또한 잡혀가고 등등 치욕속에서 살아남다보니, 우리말에는 '저항의식'이 깊게 자리 잡았고, 그것들이 힘으로는 안되니까 욕설로 감정이 표출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일본은 욕이 바보라는 뜻의 '빠가야로' 하나 정도 존재하는 것에 비해서 우리는 전세계에서 가장 욕이 많이 발달한 민족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러니 양반 등에도 짓눌려서 할 수 없이 고울 수 밖에 없었던 고운 심성에 비해서는 욕이 발달하고 화병이라는 우리나라 특유의 병이 존재함이 아닌가 생각 들었다.

     

    책은 아뭏든 과거가 어떻느냐에 상관말고, 현재가 곤궁한 처지일지라도 고운 말씨, 고운 마음자세를 가지면 아름다운 미래가 펼쳐질 수 있음을 정말 세세히, 여러사례, 많은 이들의 예를 통하여서 아주 쉽게 전달을 해준다.

    또한 각 단락마다 꿀팁이랄수 있는 10개의 교훈적 문장을 덛하여 줘서 팁만으로도 강조하는 바를 알기 쉽게 전달해 주도록 했다.

    말 실수 안하고, 과거와 결별하고, 꿈을 이루고, 나쁜 버릇 나쁜 생각 고치고,좋은 인연을 만들고, 좋은 가장 좋은 아내가 되어 좋은 가정 이루기, 좋은 이와 사귀기 등등 노인네의 잔소리 같지만 꼭 잔소리만은 아닌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마주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긍정적인 말만을 간추려 놓은 점이 돋보인다.

    좋은 책 좋은 글귀를 대함은 이런 좋은 점이 있다.

    좋은 마음 자세를 가지고,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이런 좋은 글을 대함에 기쁨이 있는 삶이 되는 것 같다.

Designed by Tistory.